공대생의 일기/2010年

[소프트웨어공학]BaseLine

검지발가락♡ 2010. 12. 24. 03:32
2010년 11월 8일

1.조사내용

1.1 Baseline 정의

각 형상항목들의 기술적 통제시점으로 개발 과정의 각 단계별 산출물을 검토, 평가, 조정, 처리 등의 모든 변화를 통제하는 시점의 기준이다.

1.2 Baseline의 필요성

산출물 적용과 활용의 판단을 제시하고, 고객으로부터 승인된 소프트웨어 생명주기의 산출물 상태를 알 수 있다. 기준선을 확정해야 형상관리가 가능해진다.

1.3 Baseline의 분류

Baseline

설명

형상항목

기능적Baseline

사용자의 요구분석명세서 또는 시스템 기능 요구 정의서 검토하는 시점이다.

프로젝트계획서, 개발 표준 및
프로세스

분배적Baseline

사용자 요구기능들이 하위시스템에 어떻게 할당되는 가를 정의하는 기본설계 명세서를 검토하는 시점이다.

요구사항정의서, DFD, WBS,
기능분해도

설계Baseline

프로그래밍 전 설계명세서를 검토하는 시점이다.

ERD, UI명세서, Architecture

시험Baseline

소프트웨어 성능을 평가할 수 있는 원시코드, 실행코드, 시험계획서를 검토하는 시점이다.

원시코드, 실행코드, 목적코드

제품Baseline

하나의 시스템으로 완료된 제품의 품질을 보증하는 시점이다.

통합테스트계획서, 보고서

운용Baseline

설치, 운용되기 시작한 소프트웨어 품질을 사용자 입장에서 평가하는 시점이다.

매뉴얼, 이관소스

 

1.4 형상관리에서 기준선의 역할

형상통제위원회에서 고객 또는 개발자등의 변경의뢰를 심사 한 후 문서 통일이후 프로젝트를 진행시 킬 수 있다. 개발의 중간목표이며 프로젝트의 관리를 위하여 기준선을 활용 할 수 있다.

2. 참고문헌

1. 권용수, “시스템엔지니어링 입문”, 아이워크북, 2007.

2. 고석하, 홍정유,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 생능출판사, 2008.

3. 이동철, “IT 개발 프로세스의 이해”, 기전연구사, 2006.

4. http://en.wikipedia.org/wiki/Baseline_(configuration_management)   ->  여기가 더 자세함!

5. http://anyflow.net/4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