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공학]BaseLine
1.조사내용
1.1 Baseline 정의
각 형상항목들의 기술적 통제시점으로 개발 과정의 각 단계별 산출물을 검토, 평가, 조정, 처리 등의 모든 변화를 통제하는 시점의 기준이다.
1.2 Baseline의 필요성
산출물 적용과 활용의 판단을 제시하고, 고객으로부터 승인된 소프트웨어 생명주기의 산출물 상태를 알 수 있다. 기준선을 확정해야 형상관리가 가능해진다.
1.3 Baseline의 분류
Baseline |
설명 |
형상항목 |
기능적Baseline |
사용자의 요구분석명세서 또는 시스템 기능 요구 정의서 검토하는 시점이다. |
프로젝트계획서, 개발 표준 및 |
분배적Baseline |
사용자 요구기능들이 하위시스템에 어떻게 할당되는 가를 정의하는 기본설계 명세서를 검토하는 시점이다. |
요구사항정의서, DFD, WBS, |
설계Baseline |
프로그래밍 전 설계명세서를 검토하는 시점이다. |
ERD, UI명세서, Architecture |
시험Baseline |
소프트웨어 성능을 평가할 수 있는 원시코드, 실행코드, 시험계획서를 검토하는 시점이다. |
원시코드, 실행코드, 목적코드 |
제품Baseline |
하나의 시스템으로 완료된 제품의 품질을 보증하는 시점이다. |
통합테스트계획서, 보고서 |
운용Baseline |
설치, 운용되기 시작한 소프트웨어 품질을 사용자 입장에서 평가하는 시점이다. |
매뉴얼, 이관소스 |
1.4 형상관리에서 기준선의 역할
형상통제위원회에서 고객 또는 개발자등의 변경의뢰를 심사 한 후 문서 통일이후 프로젝트를 진행시 킬 수 있다. 개발의 중간목표이며 프로젝트의 관리를 위하여 기준선을 활용 할 수 있다.
2. 참고문헌1. 권용수, “시스템엔지니어링 입문”, 아이워크북, 2007.
2. 고석하, 홍정유,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관리”, 생능출판사, 2008.
3. 이동철, “IT 개발 프로세스의 이해”, 기전연구사, 2006.
4. http://en.wikipedia.org/wiki/Baseline_(configuration_management) -> 여기가 더 자세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