끄적끄적2020. 8. 25. 16:02

철분제 소개 - 훼마틴 시럽, 훼마틴 캡슐, 산타몬 플러스 액
※ 의학지식이 없는 일반인이 쓴 글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실 훼마틴 시럽과 캡슐의 차이를 알고 싶어서 썼는데, 별 차이 없는 듯.....

잠을 자고 깼는데, 나는 그대로이고, 세상이 핑글핑글, 지인에게 물어봤는데 월경전 증후군 일수 있다는 사실!

원래 월경 일주일 전에 기분이 팍 상하는 현상이 있었다.
철분제를 알고 난 후, 일주일 전에 하나, 시작하는 날 아침부터 하나씩 먹고 있다.

세 가지 모두 다, 2~3시간 타닌 성분이 함유된 차 예를 들면, 홍차, 녹차, 우유, 유제품을 먹으면 안 된다.

 

훼마틴 에이 시럽

 


ㅡ 훼마틴 에이 시럽 10ml
지인에게 추천받은 것. 현재 생산 중단... 왜?
캡슐로 대체, 이전 버전은 병에든 앰플이라 위험했음.
철분제 중 가장 흡수가 빠르고, 위장 장애가 가장 적게 일어날 수 있다. 가격이 좀 있으며, 약국에 잘 안 들여놓는다. 이에 착색될 수 있음

성분 및 함량 100 mL 중
철단백추출물수화글리세린액 20 g
(페리친성철로서 400 mg)

보존제: 파라옥시벤조산메틸 9.5mg, 파라옥시벤조산에틸 0.3mg, 파라옥시벤조산프로필 0.2mg
기타첨가제: D-소르비톨액 70%, 백당, 파인애플향, 농글리세린, 에탄올, 정제수

효능 및 효과철 결핍성 빈혈

용법 및 용량성인 : 철로서 1일 1회 1앰플 또는 1포(10ml, 페리친성철로서 40 ㎎)를 복용한다.



 

 


- 훼마틴 캡슐
훼마틴 에이 시럽이 생산 중단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대체함. 이에 착색될 확률 없음. 저렴한 약국에서 두병에 7만 원에 구입.
한병 당 35000원으로 액상보다 저렴.....

성분 및 함량 1 캡슐 중
철단백추출물 155 mg
시아노코발라민 500 ㎍
폴산 800 ㎍

보존제: 파라옥시 벤조산 메틸 0.005mg, 파라옥시 벤조산에틸 0.005mg, 파라옥시 벤조산프로필 0.01mg
동물유래 성분: 유당 수화물(소, 우유), 철단백추출물(말, 비장)
기타 첨가제: 미결정 셀룰로오스, 상, 하 적갈색의 경질캡슐, 스테아르산마그네슘, 콜로이드성이산화규소

효능 및 효과철 결핍성 빈혈의 예방 및 치료

용법 및 용량성인 및 12세 이상 1일 1회, 1캡슐 식후 복용

액상에는 유당이 안 들어있는데 캡슐에는 유당이 들어있는듯...

아래는 조아제약의 훼마틴 홍보글.....

조아제약 훼마틴은 한 차원 높은 천연철단백 조혈영양제로 철분보급제로서 많은 특징을 가지고 있는 우수한 경구용제제이다. 건강한 말의 비장에서 추출한 훼리친(Ferritin)을 사용하여 말의 인수공통바이러스가 없음이 입증된 안전한 제품이다. 철분제 복용 시 가장 큰 부작용인 위장장애가 일어날 확률도 매우 낮다. 약물순응도도 뛰어나 특히 예민한 임신·수유부와 여성들의 빈혈치료에도 뛰어난 효과를 가진다. 훼리틴의 특징을 살펴보면,

1. 천연 철단백질 추출물 : 훼마틴은 신속하게 이용될 수 있는 생리활성형의 저장철단백인 훼리친(Ferritin)을 함유하고 있다. 또한 말의 비장에서 유래한 철단백을 사용하므로서, 말의 다른 조직(심장, 간 등)의 훼리친보다 철분의 함량도 높아 치료효과도 신속하다.

2. 위장장애 및 부작용이 거의 없는 액상 경구치료제 : 훼리친 빈혈약의 부작용이 거의 없다는 것은 많은 연구에서 증명되어있다. 특히 기존 빈혈약의 가장 큰 문제점은 위장장애(메스꺼움, 구토, 상복부통증 등)인데 훼리친 제제인 조아제약의 훼마틴은 Fe3+를 단백각이 싸고 있는 구조로, 위장관 장애 없이 소장으로 빠르게 흡수된다. 또한 철분에 의한 점막 세폴의 상처가 발생되지 않으므로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으며, 공복 시에 더욱 효과적이다.

3. 흡수율이 높다. 효과가 빠르다 : 훼마틴은 소장점막에서 직접 혈중으로 흡수되어 혈중의 트랜스페린에 의해 필요부위에 신속하게 운반, 공급되어진다. 즉, 철분 흡수율 및 생체이용률이 높은 훼마틴은 약효가 빠른 만큼 빈혈 치료기간도 짧아진다.

4. 약물순응도가 뛰어나다 : 훼마틴은 약물순응도도 매우 뛰어남이 연구결과 증명되어있다. 특히 예민해진 임산부를 포함한 실험에서도 탁월한 약물순응도를 보여주고 있다.

5. 임신·수유기의 빈혈치료에 우수 : 훼마틴은 부작용이 거의 없고 조혈효과가 우수하여 평상시보다 더 많은 철분을 필요로 하는 임신·수유부에게 적합한 빈혈약이다. 또한 임신·수유부에게 안심하고 투여할 수 있다.

6. 1일 일회의 간편한 복용 : 훼마틴은 1일 1회 복용으로 충분한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7. 시럽제와 캅셀제의 공존 : 훼마틴은 마시는 시럽제와 캅셀제의 2가지 제형의 제품이 있으므로 의사, 약사 및 소비자의 선호도에 따라 선택이 가능하다. 보다 빠른 흡수로 신속한 치료효과를 보고자 하는 사람은 훼마틴-A(시럽제), 액제가 부담스러울 경우 훼마틴(캅셀제)를 권장하고 있다.

8. 철분제 선택기준 :
- 위장장애가 없이 공복에 복용가능할 것
- 흡수율 및 생체이용율이 높을 것
- 효과가 높아 치료기간이 짧을 것
- 장기복용에 따른 독성이 낮을 것
- 흡수된 철분이 신장으로 배설되지 않을 것
- 오랜 복용에 치아가 변색되지 않을 것
- 장기보관에 변하지 않고 안정할 것
- 맛과 냄새가 좋아 먹기 좋을 것

훼리틴(Ferritin)이란 : 포유동물의 간장, 비장 등에 존재하는 생체내 저장철이다. 아포훼리친(Apoferritin)과 철분이 결합되어 만들어진 훼리친은 분자량이 400,000∼500,000 가량된다. 페릭 하이드로포스패이트(Ferric hydroxyphophate)의 미셀(micelle)을 핵으로 하고 24개의 아포훼리친이 주위를 둘러싸고 있다. 또한 훼리친 1분자는 철분(Fe)원자 약 3,000개와 결합하여 생체 내에 존재하며 체내의 철분요구량이 증가될 경우, 철분이 단백질로부터 유리되어 생체내에서 이용될 수 있는 인체내 유일한 저장철 형태이다. 말의 비장에서 추출한 훼리친은 다른 동물이나 말의 타조직에 비하여 단백각내의 3가철 포화도가 높아 우수한 치료제로 인정된 철분제제이다. 또한 39 에서도 단백질 변성이 발생하지 않는 특성을 지녀 제제화 과정이나 장기보관에도 안정하다.

그러하다...

 

 

- 산타몬플러스 액 8ml
훼마틴 없어서 추천받은 약.
철분과 엽산을 한 번에 공급할 수 있음.
아침, 저녁 두 번 먹어야 함 (아침에 한번 먹음).
약국에서 낱개로 한 개에 2000원에 구입.
이에 착색될 수 있음.
훼마틴 액상보다 맛있음.

아래의 출처는 의약품 사전

성분
Calcium Folinate 폴리네이트칼슘 37.5μg/mL
Sodium Ferric Gluconate complex 글루콘산제이철나트륨착염 22.19mg/mL
성분 별 약효
Calcium Folinate : 혈액 및 조혈기관 질환 > 조혈 비타민제 > 엽산 보충
Sodium Ferric Gluconate complex : 혈액 및 조혈기관 질환 > 빈혈 치료제 > 철분제제 > 제2철 (Ferric)
효능
철 결핍성 빈혈
용법
1회 1병(바이알)씩 1일 2회 복용한다.
* 상부 캡을 열고 산제부의 용기 마개를 세게 누르고 흔들어 섞어 용해 후 복용한다.
주의사항
1. 경고
철 함유제제는 6세 이하의 어린이가 사고로 과량 복용하였을 경우 중독성 사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어린이의 손에 닿지 않도록 보관한다. 만약 어린이가 사고로 과량 복용하였을 경우, 즉시 의사나 응급센터에 연락한다.

2. 다음과 같은 사람은 이 약을 복용하지 말 것.
1) 이 약 및 이 약에 포함된 성분에의 과민반응 환자
2) 12개월 미만의 영아
3) 혈색소증(철 대사 이상으로 철이 간장, 췌장에 침착하는 질환), 헤모시데린침착증 환자
4) 비철결핍성 빈혈 (예 : 비타민 B12 결핍으로 인한 거대적아구성 빈혈) 환자
5) 재생불량성 빈혈 환자
6) 용혈성 빈혈 환자
7) 철 불용성 빈혈 환자
8) 만성췌장염 환자

3.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 다음의 약을 복용하지 말 것.
1) 인산염, 칼슘염
2) 경구용테트라사이클린계 제제
3) 제산제

4. 이 약을 복용하는 동안 다음의 행위를 하지 말 것.
녹차, 홍차 등 탄닌을 함유하는 차 및 우유ㆍ유제품은 복용중, 복용전후에는 피할 것.

5. 다음 사람은 이 약을 복용하기 전에 의사, 치과의사, 약사와 상의할 것.
1) 의사의 치료를 받고 있는 환자
2) 소화성궤양, 만성궤양성대장염, 국한성대장염 등의 위장질환 환자
3) 심장ㆍ순환기계 기능 장애 환자
5) 신기능장애 환자
6) 저단백혈증 환자
7) 항알도스테론제, 트리암테렌과 함께 복용하는 사람(고칼륨혈증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주의할 것.)
8) 퀴놀론계, 페니실라민, 클로람페니콜, 콜레스티라민, 췌장엑스 및 비타민 E와 같은 물질을 복용하는 사람

6. 다음과 같은 경우 이 약의 복용을 즉각 중지하고 의사, 치과의사, 약사와 상의할 것. 상담시 가능한 이 첨부문서를 소지할 것.
1) 두드러기, 가려움, 햇빛 노출시 피부과민 반응
2) 복부ㆍ위통증, 위 경련, 위부불쾌감
3) 구역, 구토, 설사, 변비, 식욕부진
4) 열, 혼수
5) 대량투여로 인해 구역, 구토등의 위장증상, 고나트륨혈증, 울혈성 심부전, 부종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7. 기타 이 약의 복용시 주의할 사항
1) 정해진 용법ㆍ용량을 잘 지킬 것.
2) 1개월 정도 투여하여도 증상의 개선이 없거나 악화될 경우에는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할 것.
3) 변의 색이 검게 되는 경우가 있으나, 임상적으로 전혀 해가 없다.
4) 아스코르빈산(비타민 C) 200 ㎎ 이상과 동시 복용시 철분의 흡수가 증가 될 수 있다.


8. 저장상의 주의사항
1) 어린이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할 것.
2) 직사광선을 피하고 될수 있으면 습기를 피한다. 증상이 심하면 전문가와 상의하세요.
- 녹차, 홍차 등 탄닌을 함유한 차와 함께 복용하지 마세요.
- 제산제와 병용할 경우에는 최소 2시간 이상의 간격을 두고 복용하세요.
- 변색깔이 흑색으로 변할 수 있지만 인체에 무해하므로 안심하세요.

-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세요.

정리하자면, 엽산과 함께 먹어야 하고, 유당불내증이 있으면, 산타몬 플러스 액을, 빠른 흡수를 원한다면 훼마틴을 먹으면 된다.

더 좋은 정보를 알고 계시거나 의학적 지식이 있으신 분들은 보충 설명 부탁드립니다.

Posted by 검지발가락♡